핵심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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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교육과정 교육목표

 

원광대학교 핵심역량

원광대학교는 “덕성, 창의, 소통, 실천”이라는 4대 핵심역량과 이를 구체화한 “나눔, 인성, 문제해결, 융합, 공감, 커뮤니케이션, 목표지향, 도전성취”라는 8개의 세부역량을 정하고 이에 부합하는 <역량중심 교양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세부역량별로 3개의 구성요인(총 24개)이 설정되었으며, 각 구성요인별로 3개의 행동지표 및 행동기준평정척도(총 72 항목/5수준)로 구분하여 교육과정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원광대학교는 설정된 역량을 핵심역량진단과, 교과별 역량진단 2가지 방식으로 진단하고, 이를 분석하여 교육과정개선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핵심역량 진단검사란?

핵심역량 진단검사는 원광대학교의 인재상이 기반이 되는 핵심역량의 성취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자체개발한 자가진단도구를 이용한 재학생 대상 진단검사입니다.

핵심역량은 우리 대학의 인재상인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창의적 실천인 양성을 위하여 우리 대학 학생들이 함양해 나가야 할 역량인 덕성역량, 창의역량, 소통역량, 실천역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핵심역량(Key Competency)
– 21세기 미래사회를 성공적으로 살아가는 데 있어서 모든 사람이 갖추어야 할 공통적인 능력
– 인간이 공동체 속에서 적절하게 기능하면서 개인의 성공적 삶과 사회발전에 요구되는 보편적이지만 꼭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의미함

  • 진단문항: 덕성역량(6문항), 창의역량(6문항), 소통역량(6문항), 실천역량6문항)
  • 진단척도: 5점 리커트 척도
  • 진단대상: 학부 재학생
  • 진단방법: 학기별 1회/설문조사  / 공통진단:온라인설문조사 / 과목별진단:수업평가시 함께 교과목 진행
  • 주관 및 문의: 교육혁신원 교육혁신과(063-850-5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