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교육과정(역량)

  • /
  • 교육혁신  /
  • 교육과정  /
  • 전공교육과정(역량)

전공교육과정 교육목표 및 전공역량진단 소개

 

원광대학교 전공 교육과정은  전공분야의  전문능력, 창의적 능력을 가진 급변하는 시대에 대처 가능한 전문인재양성에 목표를 두고 운영되고 있습니다.

전공 교육과정은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교육과정 편성과정부터 학과 중심의 특성화 전략, 전공분야의 사회적 트렌드, 사회가 요구하는 전공능력을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는 전공역량 로드맵을 작성,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전략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운영 후  전공 교육과정 역량진단을 통하여 재학생 역량진단을 시행하고, 해당 자료는 학과(부)  자체평가 분석의 기초자료로 제공하여 학과에서 충분한 분석을 통하여 전공교육과정의 개선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 전공 교육과정 목표

 

 

■ 전공 교육과정 역량진단검사란?

전공 교육과정 역량진단검사는 각 학과(부)의 인재상 및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역량기반 전공교육과정을 통해 함양해야 할 역량의 성취정도를 측정하는 진단도구를 이용한 재학생역량진단검사입니다.

  • 진단문항: 각 학과(부) 설정한 문항
  • 진단척도: 5점 리커트 척도
  • 진단대상: 전공 교과목을 이수하는 학과(부) 재학생
  • 진단방법: 학기별 1회/온라인 설문조사 / 수업평가 시 함께 진행
  • 주 관: 교육혁신원 교육혁신과